본문 바로가기
회원가입 글자크기 화면 확대 화면 축소

수학동아리 활동

    분야소개

    수학동아리 활동 대회는 중·고등학생들이 수학을 주제로 다양한 탐구 활동을 발표하고 운영 사례를 나눔하는 행사입니다. 이 대회는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며, 수학적 지식을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배우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하여 수학적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탐구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와 최신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참가 자격

  • 대상 : 중, 고 학생 수학 동아리
  • 참가 제한 : 동아리 단위 참가이며, 학교당 2개 동아리 이내로 제한

동아리 주제

  • 수학 및 수학 융합 동아리에서 활동한 모든 내용이 가능
  • 인공지능(with AI, about AI) 활용한 수학 동아리 내용 가능

형식

  • 컴퓨터를 이용해 한글, 파워포인트 등의 디자인 파일로 제작(*폰트 저장 필수)
  • 크기: A1(594x841mm ~ 600x900mm, A4 8장 크기), 세로 방향만 가능
  • PNG 파일(이미지) 형태의 실제 사이즈로 출력이 가능한 해상도로 제출
    • 파일 최대 크기는 5MB 미만으로 조정
  • 내용 설명에 한글/워드 기준 15pt 이상의 폰트 사용을 권장함
  • 수학 동아리 작성 틀
    • 동아리 소개(학교명/동아리명을 제외한 개인정보는 입력 금지) – 동아리 목표 및 목적 – 동아리 주요 활동 3~4가지(사진자료 첨부/전시에 활용 동의) – 성과와 향후 방향

세부 일정

참가 신청

  • 신청 기간: 2025. 4. 21.(월) ~ 4. 25.(금)
  • 제출 서류: [서식1] 참가신청서
  • 제출 방법: 자료집계시스템으로 제출

작품 제출

  • 1차 심사일: 2025. 8. 18.(월) ~ 8. 22.(금)
  • 제출 서류: [서식1] 참가신청서, 작품
  • 제출 방법: 서식-자료집계시스템, 작품-소통메신저(교육연구사 장경환) 제출

심사

  • 1차 심사일: 2025. 8. 25.(월) 16:00
    • 학생 참석 안함
    • 서류 및 프로그램 심사 후 2차 심사 대상자는 공문으로 발송
  • 2차 심사일: 2025. 9. 5.(금) 13:30
    • 학생은 심사 당일 13:10까지 등록할 것
  • 심사 장소: 충북 수학축제 계획 확정시 안내 예정
  • 결과 발표: 9. 12.(금) 15:00 공문 발송 예정
  • 심사 방법: 창의성 및 독창성(10점), 수학적 이해도와 깊이(20점), 활동 내용의 심층성(20점), 협업 및 참여도(10점), 학교에 확산 및 기여(30점), 발표 및 표현력(10점)

※ 평가의 주안점

심사항목 평가 주안점
창의성 및 독창성
(10점)

문제 해결 접근법

  • 동아리 활동에서 다룬 문제나 주제에 대해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접근을 시도했는가?
  • 기존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아이디어나 방법을 제시하였는가?

수학적 사고의 창의성

  • 수학적 원리를 창의적으로 변형하거나 확장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나 해결책을 제시하였는가?

수학적 정확성

  • 수학적으로 정확한 논리와 계산을 기반으로 활동했는가?
  • 수학적 원칙을 올바르게 적용하고 설명하였는가?

수학적 지식의 깊이

  • 다룬 문제나 주제에 대해 얼마나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접근했는가?
  •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수학적 개념을 철처히 탐구했는가?
활동 내용의 심층성
(20점)

문제 해결의 폭과 깊이

  • 동아리 활동에서 다룬 주제의 범위와 문제 해결의 깊이가 얼마나 심도 있는가?
  • 주제를 넓고 깊게 다루었거나 여러 분야와 연계하였는가?

향후 방향과 지속 가능성

  • 동아리 활동이 끝난 후, 후속 연구나 활동은?
  • 비전과 계획이 제시되었는가?
협업 및 참여도
(10점)

팀워크 및 협력

  • 동아리 구성원들이 잘 협력하며 팀워크를 발휘했는가?
  •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서로 지원하며 역할을 나누었는가?

참여도

  • 모든 동아리 구성원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는가?
  • 학생들의 참여도가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가?
학교에 확산 및 사회적 기여
(30점)

학교 내 확산

  • 동아리 활동이 학교 내 다른 학생들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또는 학교 외부로 확산될 가능성이 있는가? 예를 들어, 활동 내용을 다른 학급이나 동아리와 공유하거나 학교 행사에 연계하여 진행한 경우

사회적 기여

  • 동아리 활동이 사회적 문제 해결에 기여할 가능성이나 영향이 있는가?
  • 수학적 활동이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는가?
학발표 능력 및 표현력
(10점)

발표 내용의 명확성

  • 발표자가 동아리 활동을 명확하고 간결하게 전달했는가?
  • 발표 내용이 잘 조직되고, 수학적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했는가?

발표자 표현력

  • 발표자가 자신감을 가지고 청중과 소통하며 발표를 진행했는가?
  • 발표자의 언어 사용, 몸짓, 발표 태도는 어떠한가?

자료관리 담당자

  • 담당부서 : 융합인재부
  • 전화번호 : 043-229-1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