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환경교육정보센터수업자료] 탄소중립, 함께하는 환경수업(3~4학년) 1, 2단원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4-01-22 15:17:17
  • 조회수: 229

탄소중립,_함께하는_환경수업(3~4학년).png

[1단원] 에니몬&베지몬 친구들을 지켜라!
  • 발행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 대상 학년  초등학교 3·4학년

개관

학교 안에는 많은 동물과 식물이 존재한다. 학생들과 교실 밖 학교 생태체험학습장으로 나가 학생들이 직접 동⋅식물을 관찰하며 자연스럽게 생물의 다양성을 느낄 수 있게 한다.

학습목표
  • 학교 생태체험학습장을 관찰하고 동물과 식물을 구분할 수 있다.
  • 우리 학교 동물과 식물의 현황을 파악하고, 다양성의 의미를 이해한다.
지도의 중점
  • 수업 전에 학교의 동물과 식물 현황을 확인하고 주로 관찰할 수 있는 동식물로 활동지를 수정해서 사용한다.
  • 계절감을 고려해서 꽃으로 바꿀 수 있다. 교회나 교목을 넣거나 빈칸에 내가 발견한 동식물을 그릴 수도 있다.
준비물
  • 학생용 : 스마트 패드, 활동지
  • 교사용 : 학교 입목축현황표(필요한 나무 정보만 활용)

[2단원] 지금, 우리 학교 급식은
  • 발행 기관한국교육개발원
  • 대상 학년초등학교 3·4학년
  • 활동차시(소요시간)2차
개관

학생들이 학교에서 가장 좋아하는 시간은 점심시간이다. 좋아하는 일상생활을 환경교육의 장으로 활용하여 학생들의 관심과 참여 의자가 높아질 것이다. 탄소중립과 관련이 깊은 ‘탄소발자국’을 대주제의 주요 키워드로 다루어 우리가 매일 먹는 먹거리에서 탄소 발생과 환경문제를 알아보고, 학교와 가정에서 이를 줄이는 실천방안을 찾는다.

학습목표
  • 먹거리 마인드맵을 그리고, 먹거리와 사람, 사회, 환경의 관계를 이해한다.
지도의 중점
  • 실제성을 위해 학교 급식메뉴 중 후식을 고르고, 이를 대표 예시로 정하여 탄소발자국, 로컬푸드 등의 개념을 도입한다.
  • 우리학교 식단표를 준비하는 것이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주로 후식을 다루므로 포장된 후식이 있다면, 포장지나, 라벨, 용기를 버리지말고 모아서 수업에 활용한다.
준비물
  • 학생용 : 4절지, 풀, 가위, 색연필 등 그리기 도구
  • 교사용 : 학교 급식 식단표, 그림책<고맙습니다>

자료출처 : 학교환경교육정보센터







  •  자료관리 담당자
  • 담당부서 : 
    환경교육센터
  • 담당자 : 
    김보배
  • 전화번호 : 
    043-279-9213
관련 사이트